home/html/

웹페이지 레이아웃용 HTML 태그와 HTML의 id,class 속성

웹페이지 레이아웃용 HTML 태그와 HTML의 id,class 속성

Jin의 아이콘
Jin
웹페이지 레이아웃용 HTML 태그와 HTML의 id,class 속성
목차

들어가는 글

안녕하세요. 😊 오늘은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웹페이지를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HTML에 대해서 아직 모르시는 분이 계시다면 html은 무엇인가 글을 읽고 오신다면 이번 글을 더욱 이해하기 수월해 질 것 입니다.
HTML로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 까지는 이해하셨을까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웹페이지에 단순 텍스트가 아닌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나누고자 합니다.

html tag for layout: header, nav, section, article, aside, footer

태그 다양한 종류가 있고, 이 중에는 웹 페이지의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만드는 태그도 존재합니다.
우선 이 태그들 부터 간단히 알아야 웹 페이지에 원하시는 틀을 만들어 갈 수 있으시겠죠?




description for semantic tag

위의 이미지는 레이아웃에 사용되는 태그들을 이해하기 쉽게 도식화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하나씩 설명드릴게요.


  • <header>태그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머리말에 해당합니다. 웹페이지 전체의 헤더는 보통 페이지 맨 위쪽에 삽입합니다.
<article>
  <header>
    <h1>WWF(세계 자연 기금)이 하는 일은?</h1>
    <p>WWF의 목표:</p>
  </header>
  <p>WWF의 임무는 지구의 자연환경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인간이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미래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p>
</article>
  • <nav>태그는 다른 문서로 연결하는 링크 모음을 나타냅니다. 사용하는 위치의 영향을 받지 않아 <header>, <footer>, <aside> 태그 안에 포함시킬 수도 있고 독립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nav>
  <a href="/html">HTML</a>
  <a href="/css">CSS</a>
</nav>

section

  • <section>태그는 문서에서 콘텐츠 영역을 나타냅니다. 문맥의 흐름 중에서 콘텐츠를 주제별로 묶을 때 사용하며 그 안에는 섹션 제목을 나타내는 <h1>~<h6> 제목 태그가 함께 사용됩니다.
<section>
<h1>WWF</h1>
<p>World Wide Fund for Nature (WWF)은 환경의 보존, 연구 및 복원에 관한 문제를 연구하는 국제기구로, 이전에는 World Wildlife Fund로 명명되었습니다.</p>
</section>

article

  • <section> 태그와 비슷하여 혼동하기 쉬운 <article> 태그는 웹 상의 실제 내용을 넣습니다. 하나의 완전한 콘텐츠 입니다.
<article>
<h2>마이크로소프트 엣지</h2>
<p>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2015년에 출시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했다.</p>
</article>

aside

  • <aside> 태그는 블로그의 왼쪽이나 오른쪽 사이드바처럼 메인 컨텐츠와는 살짝 분리되는 컨텐츠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p>저는 이번 여름에 가족과 함께 Epcot Center를 방문했습니다. 날씨가 너무 좋아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여름을 보냈습니다!</p>
<aside>
<h4>Epcot Center</h4>
<p>엡콧(Epcot)은 월트 디즈니 월드 리조트(Walt Disney World Resort)의 테마 파크로, 신나는 볼거리, 국제관, 수상 경력이 있는 불꽃놀이, 계절별 특별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p>
</aside>
  • <footer>태그는 문서의 하단부분을 지칭합니다. 보통 저자, 저작권, 컨택 정보등을 표시하며 위치는 보통 문서의 최하단입니다.
<footer>
  <p>Author: Jin</p>
  <p>Contact: hell0stranger@sample.com</p>
</footer>

div

  • 위에 설명 드린 header, nav, section, article, aside, footer과 같이 태그안에 포함된 콘텐츠의 의미를 정의하는 태그를 시맨틱 태그라고 부릅니다. 시맨틱태그가 아니지만 레이아웃을 표현할 수 있는 아주 강력한 태그중에 <div>가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만들거나 콘텐츠를 나누는(division) 컨테이너로 사용합니다.
    (사실 div만 있어도 모든 레이아웃은 그릴 수 있어서 div만 주구장창 쓰게 될 수 있는데요..시맨틱 태그로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시맨틱 태그로 표현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div class="myDiv">
  <h2>div 안의 제목</h2>
  <p>div 안의 텍스트</p>
</div>

html tag - class & id

html에는 속성이 있고 속성값이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html의 속성 중에 class와 id라는 속성이 있습니다. html은 모든 태그의 클래스와 아이디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부여한 클래스와 아이디에 CSS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CSS는 html을 스타일링 해주는 것이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 예정)

class

<div class="blue">box1</div>
<div class="blue">box2</div>
<div class="red">box3</div>
<div class="red">box4</div>
.blue { 👈🏼 .blue에서 '.'은 '선택자'입니다. (=선택할 수 있게 해줌, 즉 classblue인 태그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줌)
    background-color: blue; 👈🏼 class가 "blue" 인 태그의 배경색상을 blue로 바꿔라
}
.red {
    background-color: red;  👈🏼 class가 "red" 인 태그의 배경색상을 red로 바꿔라
}

CSS의 생김새도 처음보고, class도 처음보지만 나름 직관적이지요?
class는 말 그대로 학급? 같은 개념인데요. 같은 클래스를 가지고 있다면 동일한 CSS를 적용할 수 있게됩니다.
공통적으로 적용하고 싶은 속성들은 class로 만들어서 적용하면 간편하겠죠?

실제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html class property example

id

태그의 id는 주민등록번호와 같습니다. 즉, 동일 웹페이지에서 동일한 id는 하나만 존재해야합니다.
id의 중복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태그에 id를 지정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우리가 주민등록번호를 조회하면 대상의 정보를 알 수 있듯이 태그의 아이디를 조회하면 무수히 많은 태그중에서 해당 아이디를 가진 태그를 빠르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id에게만 특별하게 CSS를 주는것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위의 코드에서 box4의 글자 색상만 흰색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div class="blue">box1</div>
<div class="blue">box2</div>
<div class="red">box3</div>
<div class="red" id="unique">box4</div>
.blue {
    background-color: blue;
}
.red {
    background-color: red;
}
#unique{ 👈🏼 '#'도 선택자입니다. '#'은 id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color: white;
}

실제로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html id property example

마치며

오늘 소화시킨 시맨틱 태그, id, class, css, 선택자 이 네가지를 이해하셨다면 다음 시간에는 실제로 CSS를 VSCode에서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전까지
시맨틱 태그를 모두 활용해서 하나의 웹 페이지 만들어보기를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제를 검색해보면 예제도 많이 나와있으니깐요 충분히 이해될 때 까지 코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Jin의 아이콘
Jin

괴발개발